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영향이 무엇인가요?
can-you-die-from-sleep-apnea
수면무호흡증으로
죽을 수 있나요?

수면무호흡증이 있으면 자는 동안 호흡이 멈춥니다. 이것을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뇌가 혈액 내 감소된 산소 수준을 감지하면 잠을 깨고 다시 숨을 쉬기 시작합니다. 무호흡이 있을 때마다 혈압이 급상승하고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는데 이는 결국 숨을 쉴 때까지 지속됩니다. 이 증상은 밤에 자신도 모르게 여러 번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쉽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2.

심각한 의학적 상태와의 관련성으로 인해 중증의 수면무호흡증은 수명 단축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3

수면 무호흡증의 영향은
무엇인가요?

경증, 중등도 또는 중증 여부에 관계없이 수면무호흡증은 몸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면-각성 주기와 혈액 및 뇌 화학 작용을 방해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기분에 영향을 미치고 체중 증가, 주간 졸음, 두통 및 기억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심각한 의학적 상태 및 이로 인한 수명 단축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effects-sleep-apnea

치료받지 않은
수면무호흡증의의 영향

risk-of-accidents
사고 위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치료받지 않는 경우, 다른 운전자에 비해 자동차 사고 를 당할 가능성이 거의 2.5배 더 높았습 니다.5  

밤에 최소 4시간 동안 양압기(CPAP) 요법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면 이러한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합니다.5

Mood
기분

코골이 및 기분 장애 및/또는 주간 졸림 증을 경험하는 경우, 치료받지 않은수면무호흡증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5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의 21.5%가 우울감을 경험합니다.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여성은 남성보다 기분 장애를 보고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Daytime Sleepiness
주간 졸림증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낮에 매우 졸립니다.
지속적 수면 장애를 고려할 때 이 현상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주간 졸림증은 사고의 위험에 노출됩 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자동차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2.5배 높습니다.5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기분 및 졸림증을개선합니다.

좋은 소식은 효과적인 수면무호흡증의 치료가 많은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하고 주간 졸음을 개선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로 인한 피로감으로 사용하게 되는 휴가의 횟수가 줄어듭니다7.

심혈관 위험을 줄이는 방법8
심혈관 위험을 줄이는 효과적인 7단계:
quit-smoking
금연
금연하고, 간접흡연을 피합니다.
eat-healthy-food
건강한 음식 섭취
과일과 채소는 늘리고 포화 지방은
줄이고 염분을 제한하여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reduce alcohol
음주량 줄이기
술은 하루 2잔 이하로 줄이세요.
get-active
활동하기
중등도의 신체활동으로 30분을 목표로 주 5회 이상 실천합니다.
achieve-healthy-weight
건강한 체중 달성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신체 활동을늘려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세요.
reduce-bad-cholesterol
나쁜' 콜레스테롤 섭취 줄이기
'나쁜' 콜레스테롤수치가 높다면 낮출 수 있도록 의사가 검사를 통해 상담할 수 있습니다.
control-blood-pressure
혈압 조절
130/80mmHg 미만의 혈압을 목표로혈압을 모니터링합니다. 의사에게 혈압 조절 방법에 대해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1

Source: https://www.resmed.kr/blog accessed 25 June 2019.

3

Source: Young T et al. Sleep 2008;31(8):1071–8.

4

Source: Engleman HM, Douglas NJ. Thorax. 2004 Jul; 59(7):618-22.

6

Source: Aker J et al. Sleep Breath. 2017 May;21(2):311-318.

8

Source:https://www.heartfoundation.org.au/images/uploads/publications/Reducing-risk-in-heart-disease.pdf accessed 25 June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