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불면증솔루션

공유하기

임신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임신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에게 설레는 시기입니다. 9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여러분의 몸과 정신은 꽤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피부가 울긋불긋해지고, 모두가 여러분을 VIP처럼 대해주며, 또 다른 아름다운 아기를 세상에 데려오게 된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수면 시간이 아기의 발달과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수면 습관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1 안타깝게도 임신 중 수면 장애는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며, 수면 장애가 자주 일어나면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2

매일 밤 푹 잠들고 상쾌한 기분으로 일어나는 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지만 임신 중에는 더욱 중요한 일이 됩니다.  

임신 중에 숙면을 취하고 불면증을 관리할 수 있도록, 잠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와 5가지 일반적인 팁을 확인해보세요.

임신 중 수면 장애

임산부가 피곤함을 느끼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입니다.

몸이 새로운 생명을 창조하는 데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훨씬 더 많은 일을 하고 있으니까요!그 결과 여러분은 예전처럼 깊이 잠들지 못하고3, 이 때문에 밤새 잠에서 깨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럴수록 보상을 위해 휴식을 하거나 잠을 자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라면 불면증으로 발전하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불면증은 잠에 드는 것, 잠자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 밤에 잠에서 깼을 때 다시 잠드는 것이 어려워 너무 일찍 일어나거나 잠을 자고 나서도 상쾌한 기분이 들지 않는 것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수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불량한 상태를 이르는 의학적 용어입니다.4

임신 중 불면증의 원인은?

불면증이 복잡한 수면 장애인 이유는 매우 다양한 원인의 결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 출산에 대한 불안, 하지 불안 증후군5 등이 모두 임신 중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불면증은 방치하는 것보다 조기에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불면증의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것 같다면 수면의 주도권을 잡고 최상의 컨디션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다음의 간단한 팁을 시도해 보세요.

1. 밤중에 화장실 가는 횟수 줄이기

임신 중에는 화장실에 가는 데 많은 시간이 들게 됩니다.

밤중에 잠에서 깨어 화장실에 가는 횟수를 줄이려면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화장실에 가고 취침 시간이 가까울 때 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마세요.

2. 수면 위생 개선

수면 위생이란 매일 밤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좋은 습관을 가리킵니다. 좋은 수면 위생을 실천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지만 임신 중에는 특히 더욱 중요합니다.

건강한 수면 위생 습관에는 다음 항목이 포함됩니다:

  •       아무데서나 잠들지 말고 침대에서만 자기
  •       매일 일정한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기
  •       침실을 어둡고 시원하게 유지하기
  •       침대가 편안한지 확인하기
  •       침대에서 휴대전화나 TV 등의 화면 또는 전자기기 사용하지 않기
  •       잠들 수 없다면 15분 동안 일어나 있다가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시도하기

3. 휴식에 집중하기

정신이 활동하고 있으면 졸거나 잠을 자는 것이 어렵습니다.

명상이나 산전 요가와 같은 이완 기술은 생각을 진정시키고 마음을 느긋하게 만들며 최상의 수면을 위해 평화로운 상태가 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가볍게 운동하기

물론 임신 중에 운동을 한다면 역효과를 불러올 것 같겠지만, 취침 4~6시간 전쯤 하루에 약 30분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6

하지만 신중을 기하기 위해서 운동 루틴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나 GP와 상의하세요.

5. 옆으로 누워서 자기

사람마다 자는 자세가 다르지만, 똑바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이 있다면 아기의 무게 때문에 이런 자세가 상당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대신 옆으로 누워서 자보세요. 옆으로 누워서 자면 특히 임신 후반기에 불편함을 줄일 수 있으며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

임신 기간 동안 더 상쾌한 기분으로 일어나고 싶으신가요?

임신 중 불면증 치료를 위한 5가지 팁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로 수면건강을 확인해 볼 때입니다.

여기서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빠른 통찰력과 정보가 담긴 이메일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체계적인 수면 관리를 통해 더 나은 밤의 수면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시길 바라며, 이 아름다운 시간을 즐기세요!

이제 잠들 시간입니다.

수면은 누구에게나 똑같지 않으며, 개선하는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최고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최고의 도구를 제공해드립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dreem

 

공유하기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수면건강을 위한 슬립피디아의 모든 컨텐츠는 전문가의 의학 지식, 숙면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금 구독하시면 최신 수면 정보들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인용

2

Insomnia during pregnancy: Diagnosis and Rational Interventions. Pak J Med Sci. 2016 Jul-Aug; 32(4): 1030–1037. doi: 10.12669/pjms.324.10421.

3

Pregnancy and Sleep. Sleep Health Foundation, Australia.

4

Definition of Insomnia MedicineNet.  2019년 11월 5일 확인

5

Sleep disorders in pregnancy. Obstet Med. 2009 Sep; 2(3): 100–106.

6

Insomnia during pregnancy: Diagnosis and Rational Interventions. Pak J Med Sci. 2016 Jul-Aug; 32(4): 1030–1037.

More articles

글로벌 수면 브랜드 레즈메드의 멤버십 뉴스레터를 만나보세요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및 불면증을 개선하는 최신 정보가 궁금하신가요? 레즈메드 뉴스레터를 통해 수면 건강을 위한 정보와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P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록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