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잠 연구소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불면증 솔루션

공유하기

좋은 수면은 하루를 마무리하고 다음 날을 새롭게 시작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수면은 단지 평화롭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에 그치지 않습니다. 양질의 수면은 또렷한 정신, 기분 향상, 에너지 증가, 집중력 향상, 체력 증가, 동기 부여, 판단력 향상 등과 같은 잘 알려진 여러 중요한 이점을 제공합니다.1

불행히도 불면증은 이 모든 것을 빼앗아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최상의 컨디션으로 깨어나기를 원합니다.

불면증이 무엇인가요?

만약 잠에 들거나 잠을 계속 자는 것이 힘든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면 불면증을 앓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2 이는 사람을 외롭고 쇠약하게 만드는 수면 장애가 될 수 있으며, 각 개인마다 그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불면증은 단순히 잠을 몇 시간 자는지의 문제가 아니라 수면의 질과 직접적인 결과로 어떤 느낌을 받는지로 정의됩니다. 예를 들어 8~9시간을 쭉 자더라도 여전히 다음날 피로나 나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불면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사람마다 수면 패턴과 원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한 경우, 또는 생리적인 이유로 인해 불면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3

그렇다면 불면증은 치료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불면증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음의 몇 가지 단계를 거쳐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일상적인 습관, 사고과정, 수면 환경에 변화를 주면 최적의 수면을 회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첫 걸음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뒤에 숨겨진 '원인'은 무엇인가요?

불면증의 '원인'을 찾아야 불면증을 적절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44

이를 위해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세요:

  • 현재 압박감을 많이 느끼고 있나요?
  • 좋은 수면의 가치를 과소평가하고 있나요?
  • 수면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고 있나요?
  • 기분이 좋지 않거나 우울한 상태인가요?
  • 계속해서 걱정이나 불안을 느끼고 마음을 진정시키기 어려운가요?
  • 충격적인 경험을 한 적이 있나요?
  •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약을 복용하고 있나요?
  • 자신의 방이 편안하고 휴식을 취하기에 적합한가요?
  • 수면 스케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고 있나요?

불규칙한 수면 스케줄, 신체 건강,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과 같은 감정적인 문제는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당신 혹은 의사가 불면증의 잠재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가능성 있는 이유를 확인했다면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더 나은 수면 위생 습관을 실천하세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좋은 수면 습관의 기본 사항을 확인하는 것입니다.5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음주를 피하고, 식사를 많이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하며 취침 한 시간 전에는 전자 제품 사용을 줄이고, 긴장을 푸는 활동을 시도하세요.
또한 침실을 편안하고 조용하며 어둡게 유지하여 잠들기에 이상적인 환경을 조성하세요.

사소한 변화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러한 조치들이 함께 모이면 수면의 질을 놀라운 방식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의사와 상담하세요

불면증이 계속되면, 수면 위생을 개선한 후에도 도움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의사 상담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여러분을 도와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a. 행동 요법

인지 행동 요법(CBT-i)6 은 불면증을 다루기 위해 상담과 실천 기술을 사용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의사는 여러분에게 수면을 위한 건강한 태도와 습관을 가르치고, 수면에 방해되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담은 일반적으로 전문 교육을 받은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또는 기타 의료 전문가가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의사의 추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b. 약물 치료

불면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면 보조제로는 일반 의약품(OTC)이나 처방전이 필요한 약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사는 적절한 옵션을 안내하며, 약물 복용량과 기간을 포함한 전문적인 지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7

어떤 방법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불면증 때문에 하루 종일 피곤한 상태로 보내지 마세요. 수면의 질을 개선하면 여러분과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수면을 위한 여정을 시작하기 위해 위에서 소개된 단계들 중 일부를 실천해보세요.

나의 수면 점수는 몇 점일까?

나는 매일 밤 얼마나 잘 자고 있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려면 지금 얼마나 잘 자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매일 밤 수면의 질이 어떤지 궁금하고 당신의 수면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수면자가테스트가 있습니다.

수면자가테스트 바로가기. 

여러분의 응답을 기반으로 점수를 매기고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이제 잠들 시간입니다.

수면은 누구에게나 똑같지 않으며, 개선하는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최고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최고의 도구를 제공해드립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dreem-fitting

 

공유하기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수면건강을 위한 슬립피디아의 모든 컨텐츠는 전문가의 의학 지식, 숙면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금 구독하시면 최신 수면 정보들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인용(+를 클릭하여 자세한 내용 확인)

1
출처: Good sleep = good health. Government of South Australia.
2
출처: Insomnia. Health Direct – the Australian Department of Health.
3
출처: Insomnia. Sleep Health Foundation Australia.
4
출처: Managing Insomnia. Australian Psychological Society.
5
출처: What is insomnia. CCI, Government of Western Australia.
6
출처: British Association for Psychopharmacology consensus statement on evidence-based treatment of insomnia, parasomnias and circadian rhythm disorders. J Psychopharmacol. 2010 Nov;24(11):1577-601. doi: 10.1177/0269881110379307. Epub 2010 Sep 2.
7
출처: Prescribing drugs of dependence in general practice, Part B. The Royal Australian College of General Practitioners (RACGP).
More articles

글로벌 수면 브랜드 레즈메드의 멤버십 뉴스레터를 만나보세요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및 불면증을 개선하는 최신 정보가 궁금하신가요? 레즈메드 뉴스레터를 통해 수면 건강을 위한 정보와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P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록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