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코골이 솔루션

공유하기

잠은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부분 중 하나이며, 바쁜 하루를 보낸 후 파트너를 꼭 껴안고 옆에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은 정말 최고입니다. 하지만 파트너가 코를 골면서 나의 잠을 깨우는 건 정말 별로입니다.

코골이의 특징과 코골이가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면 여러분은 파트너와 함께 최상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으며, 편안한 수면이 함께하는 고요한 밤을 다시 즐길 수 있습니다.

파트너가 밤새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끊임없이 진동하는 소음을 내는 것만큼 잠을 방해하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소음이 조금 거슬려도 신경 쓰지 않고 넘길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렇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밤새도록 코를 고는 사람 옆에서 잠을 자려고 노력하고 있다면, 이제 해결책을 찾아보아야 할 때입니다.

코골이: 두 사람 모두의 문제

파트너를 아무리 사랑한다고 해도 코골이는 총체적으로 짜증나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코를 고는 사람은 수면 불량으로 인해 고생하게 되고, 옆에서 자는 사람은 끊임없는 소음 속에서 잠들기 위해 몸부림쳐야 합니다. 이는 엄청나게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코를 고는 사람 옆에서 잠을 잔다면 단지 코 고는 소리에 계속 깨어있느라 아침에 일어나서도 피로를 느낄 수 있으며 짜증, 집중력 부족과 같은 수면 박탈의 일반적인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코 고는 소리가 너무 커서 파트너에게 청력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일부 코골이 소리는 핸드 드릴이나 오토바이 소음 수준인 80데시벨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1

코 고는 사람 본인도 마찬가지로 고생합니다!그들은 여행을 할 때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잠을 자게 되는 경우 불안함과 창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어쩔 수 없이 침실을 분리하게 되어 두 사람 사이에 거리를 두는 문제가 생기면 개인적으로 책임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다행히도, 몇 가지 팁과 약간의 교육으로 침대를 같이 쓰는 사람이 죽은 사람을 깨울 정도로 크게 코를 골더라도 여러분이 더 많이 잘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골이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면 수면의 질이 크게 높아져 여러분과 파트너가 상쾌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의 위험이 있으신가요?

 

밤에 자주 잠에서 깬다면 수면 무호흡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

 

 

sleep-apnea-sleep-assessment

 

코를 골 때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코골이는 드문 일이 아닙니다. 성인의 약 50%는 가끔씩 코를 골지만, 약 25%가 일상적으로 코를 곱니다. 또한 코골이는 남성에게 더 흔합니다. 많은 건강 문제와 마찬가지로 코골이는 나이가 들수록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2

여러분의 파트너가 코를 골 때 내는 소리는 코나 목구멍으로 공기가 들어가는 것이 제약을 받을 때 나는 것입니다. 누워 있을 때면 상기도의 근육이 이완되면서 '공기의 난기류'를 만들어냅니다.

공기를 들이마시고 내쉴 때 주변 조직이 진동하면서 익숙한 떨리는 소리를 냅니다. 근육이 지나치게 이완되면 기도를 완전히 막아버리면서 호흡까지 함께 멈추게 되고, 기도를 확보하기 위해 컥컥거리거나 기침하게 만듭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무의식적인 반응은 파트너뿐 아니라 여러분의 수면 패턴과 전반적인 수면의 질까지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코골이가 매일 밤 계속된다면 그 영향이 꽤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파트너가 낮 시간의 피로, 짜증, 두통, 다른 건강 문제들을 경험하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시끄럽고 반복적인 소리는 매일 밤 여러분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파트너가 왜 코를 골까요?

T코골이의 주요 원인으로는: 일시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이 있습니다.

일시적 요인

코골이는 진정제 사용, 음주, 과도한 흡연, 계절성 알레르기, 부어오른 편도선, 똑바로 누워 자기, 감기나 독감 등 다양한 일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흡연은 기도에 염증을 일으켜서, 꽃가루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서, 술과 약물은 목구멍 내의 근육을 이완시켜서 공기의 흐름을 막을 수 있습니다. 

보통 코골이의 일시적인 원인을 제거하면 문제가 해결되어 조용한 침실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구조적 요인

구조적 요인은 장기적인 요인으로, 목 주위가 과도하게 두텁거나 입천장, 코, 턱의 모양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폴립이 자라거나 구조적 이상이 있어 비강이 막히거나, 목 안쪽의 물렁한 입천장이나 근육 긴장도에 이상이 생겨 수면 중에 호흡이 곤란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

I중요한 것은, 코골이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으로 알려진 더 심각한 상태의 지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제2형 당뇨병, 뇌졸중,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킴으로써 파트너의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3

파트너의 코골이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이 코를 고는 이유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치료법 또한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코골이의 실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코골이의 원인이 해결되고 나면 두 사람 모두 더 나은 수면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코골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집중력 부족, 수면 방해로 인한 낮의 졸림증, 성욕 저하, 당혹감 등 파트너에게 다른 의학적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골이가 수면 무호흡과 관련이 있다면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의 잠재적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파트너의 코골이를 관리하거나 멈추는 방법

스스로에게 가장 먼저 물어야 할 것은: 파트너의 코골이를 알게 된 지 얼마나 오래되었는가입니다. 최근에 코를 골기 시작했나요, 아니면 코를 곤 지 얼마 안 되었나요? 파트너의 습관을 조사하면 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레즈메드 솔루션은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파트너가 수면과 관련된 행동을 기록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며, 이 시스템을 통해 잠재적인 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의 위험이 있으신가요?

 

밤에 자주 잠에서 깬다면 수면 무호흡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

 

 

sleep-apnea-sleep-assessment

 

코골이를 유발하는 원인은?

파트너의 코골이를 유발하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아래를 자세히 읽어보세요. 이러한 요인을 성공적으로 해결한다면 파트너가 야간 코골이를 극복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히 밤 시간에 술이나 담배를 줄이면 코골이 원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

과체중은 꽤 흔한 코골이의 원인이며, 과도한 체중은 목 주변 조직의 양을 증가시키고 기도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선된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면 몇 킬로그램 정도를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 정도로도 문제를 완화시키기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잠자는 자세

코를 고는 파트너가 똑바로 누워서 자는 타입이라면 베개를 사용하여 파트너의 머리를 높이거나 옆으로 돌려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세를 조금 더 비스듬하게 만들어 잠자는 동안 기도를 열어 목구멍의 진동을 줄여줍니다.

입이나 목구멍이 건조하면 유연성이 떨어져서 코골이 소리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침대 옆에 물 한 컵을 놓아두고 파트너가 잠에 들기 전이나 밤 중에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보세요. 호흡기를 부드럽게 만들고 숨쉬기도 쉬워질 것입니다.

배경 소음

백색 소음, 분홍색 소음, 환경음 또는 잔잔한 음악과 같이 가벼운 소리를 틀어 놓으면 코 고는 소음을 가리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시간에 차이 두기

파트너가 코를 고는 것을 알고 있다면, 파트너보다 먼저 잠자리에 드는 것이 간단한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파트너가 잠을 자러 오기 전에 조용한 환경에서 긴장을 풀고 잠들 수 있는 시간이 생길 것입니다.

부드러운 귀마개

소음을 차단하는 것은 코골이 문제에 대한 일시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비침습적인 귀마개를 착용하면 소리를 줄일 수 있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로 자기

파트너가 서로 떨어져서 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것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특히 좋지 않겠지만, 밤에 각자 다른 방에서 잠을 자면 편안함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친밀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잊지 마세요!

코골이에 대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시기

사람들이 코골이의 심각성을 과소평가하여 대수롭지 않은 것처럼 취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나와 있는 치료법도 효과가 없으며 파트너의 코골이가 나아지지 않고 더욱 나빠지는 것 같다면 파트너에게 수면다원검사를 권해볼 때입니다.

가까운 수면다원검사 병원확인하기

습관적으로 큰 코 고는 소리는 수면 건강과 관련하여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심각하게 문제가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파트너가 밤새 코를 골거나 숨을 헐떡이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면, 그것은 그들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만성적으로 기도가 제한되는 상태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코를 자주 곤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행하게도, 그들의 코골이는 너무 심해서, 그들은 실제로 밤 내내 한번에 몇 초 동안 숨을 멈추며, 목이 메거나 숨을 헐떡이며 잠시 잠에서 깨어나, 그들이 필요로 하는 산소를 마시고, 호흡을 재개하게 합니다. 이런 일은 밤새 반복적으로 일어나며, 종종 그들이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일어납니다.

소음으로 인한 개인적인 불편함 외에도, 이러한 증상 후에 아침에 일어나는 것은 그들의 몸에 꽤 스트레스를 주며, 무엇보다 편안한 밤을 위한 숙면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도 고혈압3 등 관련 질환을 앓고 있을 수 있으므로 파트너가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다고 의심되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병원에서 의료진의 관리하에 진행하며, 이를 통해 파트너는 병원에서 잠을자며 정확하게 수면을 테스트하고 전문적인 분석에 대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트너가 이 단계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다른 단계를 고려하기 전에 파트너에게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를 받아보도록 권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가 파트너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침실에서 코 고는 소리가 사라지면 두 사람 모두 숙면을 취하고 최고의 컨디션으로 깨어날 수 있습니다!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에서는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코골이가 수면 무호흡의 징후인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수면자가테스트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수면자가테스트 시작하기

공유하기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수면건강을 위한 슬립피디아의 모든 컨텐츠는 전문가의 의학 지식, 숙면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금 구독하시면 최신 수면 정보들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More articles

글로벌 수면 브랜드 레즈메드의 멤버십 뉴스레터를 만나보세요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및 불면증을 개선하는 최신 정보가 궁금하신가요? 레즈메드 뉴스레터를 통해 수면 건강을 위한 정보와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P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록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