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여성 수면건강 솔루션

공유하기

인구의 약 20%가 수면 중 코를 골며 반복적으로 호흡이 멈추게 되는 상태인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때 수면 무호흡은 대부분 40대 이상 남성에게서 발견된다고 믿었지만 이는 반드시 사실은 아닙니다.증거에 따르면 여성도 비슷한 수준으로 수면 무호흡증을 겪을 가능성이 있지만, 위험인자, 증상, 진단은 남성의 경우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여성의 수면 무호흡이 훨씬 덜 일반적으로 진단된다는 것입니다.무엇이 다르기 때문일까요?

여성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

여성이 수면 무호흡으로 진단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남성과 다른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남성의 경우 코골이와 수면 중 호흡 일시 정지 증상을 보이는 데 비해 여성은 불면, 아침 두통, 피로를 호소하곤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수면 무호흡이 아닌 다른 상태로 판단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결과 여성의 경우 다른 질환으로 잘못 진단받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은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수면 무호흡의 근본적인 특성도 다르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면 무호흡이 있는 여성은 남성보다 호흡 기류 제한이 더 크며 수면 각성이 더 자주 발생하고, 무호흡-호흡 저하 지수(AHI)도 낮으며 무호흡도 짧습니다.

코골이 여성이 주변에 미치는 영향

여성은 코를 골아도 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수면 건강 문제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할 때 코골이에 대해서 보고하지 않는다는 점도 종종 제기되어 왔습니다.여성들 사이에서 코골이에 대한 오명이 적었다면 현재와 같이 수면 무호흡이 과소 진단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월경 주기

고위험 그룹의 여성이 수면 불량을 경험하고 있다면 수면 무호흡의 위험을 고려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인구 연구에 따르면 폐경기 여성에게서 수면 무호흡의 유병률이 3배 증가하며 임산부에게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여성에게 특화된 양압기 치료가 있나요?

성별에 따른 치료수면 무호흡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진 치료 옵션은 CPAP 요법입니다:이 요법에서는 조절된 압축 기류를 사용하여 목구멍의 조직이 기도를 막거나 허탈케 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최근까지 수면 무호흡이 있는 남성과 여성의 서로 다른 치료적 요구에 대응하는 성별에 따른 CPAP 요법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ResMed가 여성을 위한 수면 무호흡 알고리즘을 개발한 최초의 회사가 되었을 때, 저희는 수면 무호흡을 앓고 있는 여성의 치료법을 개선하고 일반적으로 여성의 수면 무호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수용의 제고를 목표로 하였습니다.개선이 이루어지긴 하였으나, 여전히 여성의 수면 무호흡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은 성별에 따른 증상과 수면 무호흡을 남성과 다르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계속 논의할 시급한 필요성이 남아 있음을 의미합니다.

수면 문제가 있으신가요? 여기에서 원인을 알아 보세요.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를 통해 수면 문제의

근본을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공해 드립니다.


수면자가테스트 시작하기

sleep-apnea-sleep-assessment

 

공유하기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수면건강을 위한 슬립피디아의 모든 컨텐츠는 전문가의 의학 지식, 숙면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금 구독하시면 최신 수면 정보들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Citations

1

1. Young et al. Epidemiology of Obstructive Sleep Apnea. Am J Resp Crit Care Med 2002;165(9):1217-39.

2. Lin CM, Davidson TM and Ancoli-Israel S. Gender differences in obstructive sleep apnoea and treatment implications. Sleep Med Rev 2008; 12(6):481-96.

3. Franklin KA et al. Sleep apnoea is a common occurrence in females. Eur Respir J 2013; 41(3):610-5. 

4. O’Connor C, Thornley KS, and Hanly PJ. Gender differences in the polysomnographic features of obstructive sleep apnoea. Am J Respir Crit Care Med 2000;161(5):1465-72.

5. Young T et al. Menopausal status and sleep-disordered breathing in the Wisconsin Sleep Cohort Study. Am J Respir Crit Care Med 2003; 167(9):1181-5.

More articles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여성 수면건강 솔루션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수면건강 솔루션

글로벌 수면 브랜드 레즈메드의 멤버십 뉴스레터를 만나보세요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및 불면증을 개선하는 최신 정보가 궁금하신가요? 레즈메드 뉴스레터를 통해 수면 건강을 위한 정보와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P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록 완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