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압기 치료를 위한 TIP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수면무호흡 솔루션

공유하기

수면 무호흡을 이해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며 양질의 수면을 회복하기 위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될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을 치료하면 치료를 통한 이점을 누리고, 밝고 활력이 넘치는 자신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이 있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일 수 있지만, 긍정적인 면을 살펴보면: 무엇이 여러분의 건강과 삶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고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떤 단계일까?

  • 밤에 잠을 잘 못 이루고, 그 이유를 알아내야 할 때라고 생각하시나요?
  • 병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해보고 수면 무호흡 진단을 받으신 적이 있나요?
  • 또는 실제로 수면 무호흡 치료를 시작하셨나요?

어떤 단계에 있더라도 아는 것이 힘입니다. 수면 무호흡과 그 치료법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수록 더욱 편하게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치료라는 개념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그 과정을 거치며 조사를 해야 하지만, 이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버거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하나의 글에 모든 정보를 담았습니다. 모든 기본적인 정보를 읽어보시고 더 나은 숙면을 위한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수면 무호흡이란?1

먼저 의미를 살펴보자면. 수면 무호흡이란 수면 중에 자연스러운 호흡 패턴이 일시적으로 중지되거나 완전히 중단되는 수면 장애입니다.

몇 가지 유형이 있지만 가장 흔한 유형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잠들었을 때 목구멍에서 상기도를 제어하는 근육이 지나치게 이완되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상기도가 수축되어 얕은 숨을 쉬거나 코를 골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기도가 더욱 수축되면 완전히 막히게 될 수 있습니다.이 경우 일시적으로 호흡이 멈추고 혈중 산소 농도가 떨어집니다.

이를 감지하게 되면 뇌가 기도 통로를 확보하고 정상적인 호흡을 재개하려고 하면서 강제로 기침을 하거나 숨을 들이쉬거나 코를 킁킁거리게 만들고, 이로 인해 수면은 방해를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날 아침이면 완전히 떠올리지 못하거나 기억조차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일이 가끔만 발생한다면 그다지 큰 문제가 아니겠지만, 수면 무호흡을 앓는 사람은 이러한 증상을 하룻밤에 수백 번씩 겪을 수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산소 공급 제한과 함께 수면 패턴에 대해 이렇게 지속적으로 방해를 받게 된다면 매일 밤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몸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합병증의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을 유발하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수면 무호흡의 원인이 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후 근육 쇠약
  • 머리 및 목의 모양
  • 아데노이드, 편도 등 조직의 종창
  • 수면제
  • 고령
  • 코 폐색 또는 막힘
  • 음주 또는 흡연
  • 등을 대고 자는 것
  • 임신
  • 비만으로 인한 인후의 과도한 지방*
  • 좁은 상기도
  • 유전적 소인

단, 모든 사람의 상황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매일 밤 더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는 은 더 나은 수면을 위해 수면 무호흡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더 알아보기

 

myNight

 

전형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제한된 호흡 때문에 밤새도록 깨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문제의 조짐은 여러분이 자는 동안 코를 골거나 숨이 넘어가는 것 같은 소리를 내는 것을 파트너나 친구들이 들었을 때입니다. 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주간의 피로감
  • 집중력 불량
  • 활력 저하
  • 아침 두통
  • 과도한 졸림
  • 기억력 불량
  •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음
  • 우울감

이러한 증상은 가끔 일어난다면 충분히 짜증이 날 만한데, 이러한 증상이 규칙적으로 발생한다면 이는 수면 무호흡이 있을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병원 내 수면다원검사가 이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이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수면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면 무호흡으로 인해 밤에 호흡이 자주 방해를 받으면 건강을 위해 필요한 만큼의 수면을 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이는 여러분의 삶의 질, 업무, 인간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영향 외에 수면 무호흡과 관련된 더 심각한 건강 문제도 있습니다.산소 부족으로 인해 장기간에 걸쳐 몸에 부담이 가게 되면 건강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수면 무호흡과 관련된 위험에는 고혈압, 비만, 뇌졸중, 심장마비, 제2형 당뇨병, 심지어 자동차 사고 위험 증가까지 포함됩니다.

다행히 치료를 통해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을 관리하고 더 심각한 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을 앓고 있다고 생각될 경우

수면 무호흡을 앓고 있는 것 같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간단한 수면자가테스트를 통해 위험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정확하게 수면 무호흡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합니다.

수면 무호흡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증상을 완화하고 건강한 수면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수면 무호흡 치료 옵션이 있습니다.

양압기 테라피

양압기 테라피는 자는 동안 마스크를 통해 공기를 전달합니다. 양압기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2

CPAP(지속형 양압기) 

CPAP(지속형 양압기)은 잠자는 동안 기도를 계속 열어두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면 펌프에서 튜브를 통해 공기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상적인 호흡을 회복하기 위해 몸이 밤새도록 깨어 있어야 할 필요가 없어지고 보다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CPAP(지속형 양압기)는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효과적이고 비침습적인 치료법이기 때문에 널리 선택받고 있습니다.

APAP(자동형 양압기)

APAP(자동형 양압기)은 CPAP(지속형 양압기)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밤새 필요에 따라 기압을 자동으로 변경할 수 있어 보다 맞춤화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BPAP(이중형 양압기)

BPAP(이중형 양압기)은 일반적으로 중증도가 높은 환자군이나, CPAP(지속형 양압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환자, 그리고 특별히 높은 기압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하악치료3, 4

하악 치료를 통해 혀 뒤에 더 많은 공간을 만들면서, 아래턱을 앞으로 향한 자세로 잡아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상기도가 제한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수면중에 상기도를 열어두는 것을 돕습니다.

코골이 수술5

비수술의 모든 방법을 동원하였으나 여전히 개선되지 못하는 경우, 수면 무호흡증의 마지막 수단으로서 수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생활 방식 변경

담배를 끊고 술을 줄이며 체중을 감량하면 잠재적인 원인을 줄임으로써 수면 무호흡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벼운 수면 무호흡이 있는 경우 체중을 줄이면 목 주위에 축적된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호흡 곤란을 줄이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 치료로 새로운 사람이 된 기분을 느낄 수 있을까요?

수면 무호흡으로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을 줄이면 여러분의 삶의 질을 되찾고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개선하여 최고의 컨디션으로 일어나고 새로운 나를 느껴보세요.

CPAP에 적응하기 위한 5가지 팁

CPAP에 적응하는 일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즉시 치료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는 사람이 있고, 편안함을 느끼는데 시간이 더 필요한 사람도 있습니다.

다음은 잠을 자려고 할 때 CPAP 마스크와 기기에 익숙해지기 위한 몇 가지 중요한 팁입니다.

1. 편안한 마음으로 수면 요법 받기

여러분의 목표는 이 치료법을 매일 밤 사용하는 건강 루틴의 중요한 부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양압기 치료는 지속적인 사용 및 관리를 통해 여러분의 숙면에 충분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낮에 깨어 있는 동안에 장비를 잠깐씩 사용해 보세요. TV를 보거나 책을 읽을 때 마스크를 쓰는 것으로 시작해보면 좋습니다.1

2. CPAP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편안한지 확인하기  

CPAP 테라피를 시작했을 때 기기는 여러분의 필요에 맞게 이미 설정되어 있지만 마스크를 약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법과 관련된 대부분의 문제는 마스크가 잘 맞지 않는 경우 발생합니다.마스크가 잘 맞지 않는다면 원하는 대로 편안하게 잠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낮 시간에 마스크를 조정하여 밀폐성과 편안함을 개선하세요. 먼저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거울 앞에 서거나 앉아서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필요한 조정을 합니다.그런 다음 마스크를 CPAP 튜브에 연결하고 누워서 기기를 켭니다.누우면 얼굴의 윤곽이 바뀌게 되므로, 이는 공기가 새어 나가는지 여부와 편안함을 확인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마스크를 조정해봐도 여전히 불편함이 느껴지신다면 ResMed 매장 또는 공인 대리점에 연락 또는 방문하여 마스크의 핏을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레즈메드 콜센터 1600-1331로 연락주세요.

3. 수면 위생을 양호하게 유지하기  

수면 위생을 개선하는 것은 수면 요법을 최대한 성공적으로 만드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CPAP 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수면 위생을 양호하게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이 말이 무슨 뜻일까요? 이는 생활 습관과 수면 습관이 규칙적으로 잠에 드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한다는 의미입니다.수면 위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4. CPAP 기계의 램프 설정 사용하기

모든 ResMed CPAP 기계에는 ‘램프(ramp)’ 설정이 있습니다. 잠자리에 누워 마스크를 착용한 후 기계를 실행하세요. 잠을 자려고 할 때 기계의 기압이 너무 높은 것 같다면 ‘램프’ 모드를 사용하세요.

램프 모드는 낮은 압력으로 장치를 시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압력을 높입니다.이것은 여러분이 처방을 받은 압력값을 자동적으로 유지하면서 여러분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요즘에는 많은 CPAP 장치에 수면 시작 감지(Sleep Onset Detection)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이는 기계가 낮은 기압에서 가동을 시작하여 사용자가 잠들었음을 감지하기 전에는 처방된 기압까지 상승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5. 인내심을 가지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일 밤 CPAP 기계와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인내심을 가지세요.위의 팁을 시도하면 수면 요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일상을 되찾고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 치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고 계시다면 레즈메드 공식몰에서 좀더 확인하세요.

매일 밤 더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레즈메드 수면자가테스트는 은 더 나은 수면을 위해 수면 무호흡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더 알아보기

 

myNight

 

공유하기
레즈메드 슬립피디아
수면건강을 위한 슬립피디아의 모든 컨텐츠는 전문가의 의학 지식, 숙면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금 구독하시면 최신 수면 정보들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인용

1

EdenSleep. What is sleep apnea? https://www.edensleep.co.nz/what-is-sleep-apnea 2019년 6월 28일 확인

3

Meurice et al. Eur Resp J: 2013;42(57):1056S.

4

Vecchierini MF et al. Sleep Med. 2016 Mar;19:131-40.

More articles

글로벌 수면 브랜드 레즈메드의 멤버십 뉴스레터를 만나보세요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및 불면증을 개선하는 최신 정보가 궁금하신가요? 레즈메드 뉴스레터를 통해 수면 건강을 위한 정보와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P입력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감사합니다. 등록 완료되었습니다.